국제협력/전승지원
문화유산 ODA(공적개발원조)
-
캄보디아 앙코르 유적 프레아피투 사원 복원정비 사업(2015-2018)
사업개요
국가유산진흥원과 한국국제협력단은 지난 2015년 9월부터 2018년 11월까지 ‘캄보디아 앙코르 유적 프레아피투 사원 복원정비 사업’을 수행하였습니다. 프레아피투 사원군을 구성하고 있는 5개 사원과 2개 테라스의 복원정비 중장기 계획 수립을 위하여, 국가유산진흥원은 기초 조사와 연구를 실시하고, 까오썩 사원(사원T) 테라스 보수정비 공사를 실시하였습니다.
까오썩 사원(사원 T) 복원 전
까오썩 사원(사원 T) 복원 후
주요활동
기초조사·연구현황 실측 조사, 지반지하수 조사, 구조안정성 연구, 보존(암석) 조사, 지표 및 시굴 조사, 보존환경 조사, 수목경관 조사와 같은 자연과학적 조사와, 건축사, 미술사, 민속학, 고고학, 관광 등 인문학적 조사연구를 병행하여, 프레아피투 사원의 종합적 보존을 위한 기초 자료를 확보하였습니다.
까오썩 사원(사원T) 테라스 보수 정비까오썩 사원으로 들어가기 위한 진입로 역할을 하는 십자형 테라스는 오랜 시간 방치되어 무너져 있었습니다. 국가유산진흥원은 캄보디아 프로젝트의 시범사업 대상으로 까오썩 테라스를 선정했고, 2016년 11월, 부분 해체공사에 착수하였습니다. 2018년 10월, 2년에 걸친 공사 끝에 안정적인 형태를 되찾았고, 사원으로 안전하게 들어갈 수 있게 되었습니다.
역량강화캄보디아 전문가와 함께 테라스 보수정비를 실시하고, 복원 현장을 활용하여 분야별 기술교육을 실시하였습니다. 한편 캄보디아 전문가를 한국에 초청하여 문화유산 건축, 보존 등 전문분야 연수를 실시하였습니다.
실험실 구축캄보디아 압사라청에 문화유산을 과학적으로 보존하기 위한 실험실을 구축하였습니다. 실험실 내에는 문화유산 보존과 관련된 과학적인 실험을 수행하기 위한 시설을 구축하였고, 실험기기와 분석기기를 지원하였습니다. 현재 실험실은 문화유산을 조사연구하기 위한 장소이자 역량을 강화하기 위한 교육의 장으로 활용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