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년도 비전 미션-문화재의 보존?보급?활용과 전통생활문화의 계발(문화재보호법 제9조) / 비전-문화유산의 미래가치를 창조하는 전문기관 / 핵심가치 : Lead(문화융성 선도), Expert(전문성), Accountability(책임감), Development(성장, 발전) / 추진과제-문화유산 보존?전승을 위한지원 강화:1.무형문화재 가치 확산 2.무형문화재 전승 지원 확대 3.매장문화재 발굴조사 만족도 제고 - 문화유산 보급 활성화 : 1. 일상 속 전통예술공연·전시 향유 확산 2. 세대별 맞춤 문화유산 교육 활성화 3. 고품격 문화상품 보급 확대 - 문화유산 활용으로 가치 확산 : 1. 문화유산 활용 프로그램 브랜드화 2. 전통문화복합공간 ‘한국의집’ 운영 활성화 3. 문화유산 콘텐츠 활용도 제고 - 문화유산 교류협력 강화: 1. 세계유산 보존관리 지원 확대 2. 국내외 교류협력 활성화 - 지속 발전 가능한 경영체계 구축: 1. 효율적 조직체계 및 제도 구축 2. 경쟁력 강화를 위한 조직 역량 제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