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여/소식

보도자료

세계유산과 국가유산 주제로 한 활용사업과 미디어아트 지자체 공모(20240624) [국가유산청 배포]
작성자 : 안인영 작성일 : 2024-06-24 조회수 : 122

세계유산과 국가유산 주제로 한 활용사업과 미디어아트 지자체 공모

- 2025년 세계유산축전·국가유산 미디어아트사업 공모 접수(7.8.~7.26.)


국가유산청(청장 최응천)은 다양한 정보 통신 기술(ICT)을 국가유산과 결합한 고품질의 복합 콘텐츠를 보급하여 지역의 국가유산을 새로운 방식으로 향유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하고자 국가유산진흥원(원장 최영창)과 함께 78일부터 26일까지 전국 지자체들을 대상으로 2025<세계유산축전><국가유산 미디어아트>에 참여할 사업을 공모한다.

* 2025세계유산축전국가유산 미디어아트사업 공모 관련 내용은 624일부터 국가유산청 누리집(www.khs.go.kr)을 통해 확인 가능함.

 

세계유산축전은 유네스코 세계유산으로 등재된 국가유산이 소재해있는 지자체들이 해당 유산의 탁월한 보편적 가치(OUV)의 진정성과 역사적 의미를 관람객들에게 효과적으로 전달하고 체험할 수 있는 프로그램을 선보이는 국가유산 활용 사업으로, 공모를 통해 선정된 지자체들은 국가유산청의 지원을 받아 세계유산을 주제로 한 각종 공연과 전시, 학술발표회·토론회(세미나·컨퍼런스) 등 해당 세계유산에 대한 이해와 체험을 높일 수 있는 프로그램들을 구성하게 된다. 공모에는 유네스코 세계유산으로 등재된 국가유산을 관할하는 광역 또는 기초자치단체가 신청할 수 있다.

 

국가유산 미디어아트>는 독창적인 이야기와 첨단 정보 통신 기술(ICT)을 접목하여 표현한 미디어아트로 국가유산의 새로운 가치를 선보이는 사업이다. 사업대상은 실경 및 야외를 배경으로 미디어아트 조성이 가능한 세계유산 또는 국가유산이며, 관할 광역 및 기초자치단체가 신청할 수 있다.

 

두 사업 모두 공모심사 평가 기준에 따라 8월 중 심사를 거쳐, 오는 9 최종 선정된다. 3년 연속으로 지원 받은 지자체는 그 다음 연도에 한하여 공모에 지원할 수 없는 제한이 있다.

 

참고로, ‘2024 세계유산축전에서는 유네스코 세계자연유산인 순천 갯벌을 보유한 전남 순천과 제주 화산섬과 용암동굴이 있는 제주특별자치도, 유네스코 세계문화유산인 가야 고분군을 보유한 경북 고령, 세계문화유산인 백제역사유적지구를 관할하는 충남 공주·부여 및 전북 익산이 참여해 관내 소재한 세계유산을 주제로 한 각종 전시와 공연, 체험 프로그램을 선보일 예정이며, 올해 국가유산 미디어아트 사업공모를 통해 선정된 강릉과 고흥, 공주, 부여, 수원, 익산, 진주 등 7개 지자체들 역시 관할하고 있는 국가유산이나 세계유산을 주제로 다양한 미디어아트를 기획해 연내 해당 유산을 찾는 관람객들에게 선보일 것이다.

 

국가유산청과 국가유산진흥원은 앞으로도 <세계유산축전> <국가유산 미디어아트> 사업을 통해 국가유산의 새로운 활용 방식을 모색하고, 더 많은 국민이 이를 향유할 수 있도록 적극행정을 이어갈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