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여/소식

보도자료

한국의집, 제철 재료 궁중 보양식으로 여름 입맛 잡는다(20240618)
작성자 : 안인영 작성일 : 2024-06-18 조회수 : 163

궁중음식과 고호재 다과상을 즐기는 특별한 한식 파인 다이닝

한국의집, 궁중 보양식으로 여름 입맛 잡는다

- 한국의집 궁중음식 파인 다이닝 여름 메뉴 운영 : 6.18() ~ 8.31()


여름메뉴


국가유산진흥원(원장 최영창)이 운영하는 한국의집이 여름 맞이 한정식 신규 메뉴를 선보인다.

 

서울 중구에 위치한 한국의집1957년 영빈관의 기능을 수행한 이래로 전통음식과 아름다운 한국의 문화를 한 곳에서 즐길 수 있는 장소로 꾸준한 사랑을 받고 있다.

 

한국의집 한식 파인 다이닝은 궁중음식 기반의 제철 재료를 활용한 요리로 한식의 새로운 경험을 선사한다. 한국의집은 조희숙 조리 고문과 궁중음식 이수자인 국가유산진흥원 김도섭 한식연구팀장의 지속적인 한식 연를 바탕으로, 한식 고유의 전통을 지키며 궁중음식을 보존 및 전파하는 데에 힘쓰고 있다.

 

이번 여름 맞이 메뉴는 민어와 전복, 한우 등을 주재료로 한 궁중 보양식을 주제로 한다.

 

한국의집의 대표적인 코스 요리인 한국의집 정식(만찬)’은 전채요리부터 주요리식사후식까지 11가지 한식 요리와 후식으로 구성된다. 전채요리는 머위대 해물찜, 가지 강정, 애호박 숙회, 콩국 착면*이 나온다. 주요리는 전복 어채*, 죽순찜, 민어구이, 신선로, 한우찜 구이 등을 맛볼 수 있다. 식사로는 삼계탕 반상을 제공하며, 후식은 전통차와 다과로 구성된 고호재 여름 다과상을 함께 즐길 수 있다.

* 착면(着麵) : 창면(暢麵)이라고도 불리며, 녹말 물에 묽게 풀어 그릇에 담아 끓는 물에 익힌 뒤에 갈쭉하게 채를 쳐서 꿀을 탄 오미자 국물에 말아 먹는 음식(한국의집에서는 음식디미방에 기착면법을 활용한 면에 서리태로 만든 차가운 콩국을 부어 만든 콩국 착면을 개발함)

* 어채(魚菜) : 민어나 광어, 도미 같은 흰살 생선을 포를 떠서 녹말가루를 묻혀 데친 숙회


▲ 이외에도 한국의집 정식(오찬), 신선로 정식A(만찬), 신선로 정식B(), 1957반상(오찬) 등 다양한 코스 요리를 통해 여름철 떨어진 기력과 입맛을 되찾아 줄 궁중 보양식을 경험할 수 있다.

 

한편, 이번 여름 메뉴 중 콩국 착면과 전복 어채의 개발에는 음식디미방(壺是議方), 주방문(酒方文), 음식방문(飮食方文)등의 요리 고(古書)를 참고하였다. 한국의집은 앞으로도 궁중음식과 더불어 우리나라 전통 식문화의 우수성을 널리 알리고자 힘쓸 예정이다.

* 음식디미방(閨壺是議方) : 1670(현종 11) 경 정부인 안동 장씨 장계향이 백여 가지의 조리법을 한글로 정리한 것으로 학자들이 뽑은 우리나라 최고 요리책

* 주방문(酒方文) : 16세기 말 쓰인 것으로 추정되는 책으로, 음식 조리 및 저장가공법 46, 술 빚는 법 28, 염색법 4종 등을 소개한 한글 조리서

* 음식방문(飮食方文) : 음식을 만드는 방법을 기록했다는 제목의 책으로 1800년대 후반에 쓰인 것으로 추정되며, 80여 종의 음식 조리법과 조리 시 유의사항 등이 기록되어 있음

 

한국의집을 운영하고 있는 김광희 한류진흥실장은 “<2024 해외한류실태조사> 보고서에 따르면 26개국 현지인 대상으로 한 조사 결과, 한국문화를 대표하는 11개의 콘텐츠 중 음식이 1(52.3%)를 차지하였다.”한식 파인 다이닝을 통한 전통 한식의 정수를 전 세계인이 경험하도록 하는 한국의집의 역할이 매우 중요한 시점이다.”라고 덧붙였다.

 

한국의집 식사 예약은 캐치테이블모바일 앱으로 직접 예약 하거나, 한국의집 예약실(02-2266-9101~3)을 통해 전화 예약 가능하다. 한국의집 한식 파인 다이닝 여름 메뉴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한국의집 누리집(www.koreahouse.or.kr)을 참조하면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