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12.01
보도자료
“뽀로로와 함께 국가유산 대모험“ 국가유산 노래 · 어린이용 방문자 여권 2일 공개
- 「국가유산 방문 캠페인」, 대한민국 대표 캐릭터 ‘뽀로로’와 협업한 노래 및 영상 공개
- 더욱 친근하게 국가유산을 만날 수 있도록 한정판 어린이용 국가유산 방문자 여권 제작

국가유산청(청장 허민)과 국가유산진흥원(원장 이귀영)이 함께 추진하는 「국가유산 방문 캠페인」이 대한민국 대표 캐릭터 ‘뽀로로’(제작사 ㈜아이코닉스)와 협업한 노래와 한정판 어린이용 방문자 여권을 공개한다. 협업 곡 <뽀로로와 함께 도장 콩콩>은 12월 2일 오전 8시 뽀로로 공식 유튜브 채널에서 공개되며, 한정판 어린이용 방문자 여권은 같은 날 14시 국가유산 방문 캠페인 누리집에서 신청할 수 있다.
* 국가유산 방문 캠페인: 세계유산 및 인류무형유산을 중심으로 10개의 길과 76개의 거점으로 구성된 국가유산을 국내외에 알리는 사업. 국가유산 방문코스 (1)가야 문명의 길, (2)관동 풍류의 길, (3)백제 고도의 길, (4)산사의 길, (5)서원의 길, (6)선사 지질의 길, (7)설화와 자연의 길, (8)소릿길, (9)왕가의 길, (10)천년 정신의 길 등 국가유산 거점에 대한 상세 정보는 국가유산 방문 캠페인 누리집(www.kh.or.kr/visit)을 통해 참고 가능
* 국가유산 방문자 여권 투어: 전국 76개의 국가유산 방문코스 거점에서 도장을 찍는 프로그램. 방문자 여권은 매월 10일, 20일 국가유산 방문 캠페인 홈페이지에서 신청 가능.
<뽀로로와 함께 도장 콩콩> 노래는 우리나라에 숨겨진 보물을 찾아 국가유산을 여행하는 콘셉트로 제작됐다. 뽀로로와 친구들(뽀로로, 크롱, 패티, 포비, 루피, 에디, 해리)은 대한민국 곳곳의 국가유산 방문코스 거점을 방문하며 ‘방문자 여권’에 도장을 찍고, 국가유산의 보물 같은 매력을 노래한다.
특히 노래와 애니메이션 영상은 지역별 국가유산에 얽힌 이야기로 구성해, 듣는 이들이 자연스럽게 국가유산에 대해 이해할 수 있도록 했다. 후렴구는 도장을 찍는 모습을 ‘콩!’으로 귀엽게 표현한 가사와 율동을 담아, 어린이들도 쉽게 따라하며 온가족이 함께 국가유산 여행을 즐길 수 있도록 제작했다.
이와 함께 뽀로로 캐릭터를 활용한 어린이용 방문자 여권과 여권을 담을 수 있는 가방도 제작되어 배포한다. 어린이용 방문자 여권은 뽀로로와 친구들이 경복궁 경회루, 안동 병산서원 등 국가유산 방문코스별 대표 유산과 함께하는 그림으로 꾸며졌다. 어린이용 방문자 여권과 가방은 영상 공개 이후인 2일 14시부터 국가유산 방문 캠페인 공식 누리집에서 1인당 한 부씩 신청할 수 있으며, 선정을 통해 1만부 배포될 예정이다. 기존에 방문자 여권을 신청했던 사람들도 참여가 가능하다.
이번 협업은 누구나 쉽게 따라 부를 수 있는 노래로 국가유산에 숨겨진 이야기와 매력을 접하고, 특별히 제작된 방문자 여권과 함께 온가족이 더 재밌게 국가유산 여행을 즐기도록 진행되었다. 국가유산 방문 캠페인은 앞으로도 국가유산의 가치를 알리고 국민의 국가유산 방문을 확대하기 위한 다양한 콘텐츠를 만들어 나갈 예정이다.
더 자세한 「국가유산 방문 캠페인」 소식은 공식 누리집(kh.or.kr/visit)과 인스타그램(@visitkoreanheritage)을 통해 확인할 수 있다.